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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급수검정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학습현장에서 한자를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지도자가 절대 부족하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어문교육의 측면에서 한자학습도 대단히 중요하지만인성교육과 전통윤리교육의 측면에서 한문교육 또한 그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다. 상용한자 1800여자를비롯해서 1급한자 3500자를 학습했다거나 한자급수자격을 취득했다고 해서 누구나 지도할 수 있는한자지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서당이나 학교에서 기초 한문내용을 공부했다고 누구나 한문지도자가되는 것은 더욱 아니다. 최소한 지도자가 되려면 한자한문교육과정의 체계는 알아야 되고, 학습지도의방법과 원리 정도는 익숙하게 알아서 학습지도의 현장에 임해야 한다. 위와 같은 현실적인 필요성 때문에한자한문지도사 연수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망되고 있었다.
등록번호 제2011-0983호
2. 2014년까지 시행한한자한문지도사 자격연수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이 주관하고,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회가 시행하는 한자한문지도사 자격연수는 2001년 3월부터 시작하여 2014년 12월까지 33기 연수를 시행했다. 연수종류, 연수교과, 업적, 이수 내역은 다음과 같다.
- 1) 연수종류 : 3급지도사·2급지도사·1급지도사
- 2) 연수교과
- ① 3급지도사 : 사자소학, 추구, 학어집, 부수한자, 사자성어, 한문교육과정
- ② 2급지도사 : 사자소학, 추구, 동몽선습, 명심보감, 학어집, 한문법, 사자성어, 한문교육과정, 부수한자, 한국한문학, 속담격언, 일반교육학
- ③ 1급지도사 : 대학, 논어, 중용, 맹자, 격몽요결, 효경, 사자성어, 한문교육과정 소학, 고문진보, 사자성어, 일반교육학
- ④ 사범지도사 : 시행하지 못했음
- 3) 업적 : 서울 인천 광주 대구 청주등지에서 한자한문지도사 연수를 받았음에 따라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서울·광주·인천등지에서 연수를 받았던 다수의 연수생 반응은 전폭적이었으며,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활동 강사로취업을 나가 활동하고 있는 연수생의 숫자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그 반응은 좋았다. 이와 같은현실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 다소의 문제점이 노출되었는데, 한자한문지도사 연수교과의 과목수가 대단히많고, 내용이 현실적인 입장에서는 상당히 어렵다는 지적이었다. 특히 지역적인 여건 때문에 연수의기회를 얻지 못한 사람이 한자한문지도사 자격검정에 응시하려고 할 때 그 어려움이 컸다는 지적을겸허하게 수용하게 되었다.
- 4) 2014학년도까지 시행한 한자한문지도사 자격연수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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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회수 |
연수기간 |
시행장소 |
제33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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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0. 06~ 12. 27(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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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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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2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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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04. 07~ 06. 28(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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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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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1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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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0. 07 ~ 12. 27(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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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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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0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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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07. 08 ~ 09. 27(12주)
|
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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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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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04. 08 ~ 06. 28(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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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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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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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01. 07 ~ 03. 29(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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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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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7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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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0. 04 ~ 12. 24(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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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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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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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07. 05 ~ 09. 30(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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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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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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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04. 05 ~ 06. 25(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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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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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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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01. 09 ~ 03. 31(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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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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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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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10. 04 ~ 12. 24(12주)
|
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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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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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07. 05 ~ 09. 24(12주)
|
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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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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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04. 05 ~ 06. 25(12주)
|
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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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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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01. 04 ~ 03. 26(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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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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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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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10. 04 ~ 12. 24(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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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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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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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7. 5~2010. 9. 25(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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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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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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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8. 4~2008. 12. 26(2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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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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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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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3. 3~2008. 7. 24(2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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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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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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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8. 8~2007. 12. 24(2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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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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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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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3. 18~2007. 7. 24(2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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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천, 광주, 청주, 중국(연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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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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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11. 12~2007. 2. 25(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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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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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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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7. 9~2006. 10. 29(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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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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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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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3. 12~2006. 6. 25(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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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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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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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11. 12~2006. 2. 18(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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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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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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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7. 12~2005. 10. 25(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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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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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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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3. 12~2005. 7. 24(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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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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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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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11. 12~2005. 2. 26(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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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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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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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7. 12~2004. 10. 24(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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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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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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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3. 12~2004. 7. 26(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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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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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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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9. 8 ~2003. 12. 28(2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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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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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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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3. 10,~2003. 7. 24(2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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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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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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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9. 2 ~2001. 12. 24(2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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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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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기 지도사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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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3. 12,~2001. 7. 25(2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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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주, 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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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표에서 보인 바 2014년까지 한자한문지도사 연수는 모두 33기까지 수료했다. 2001년도에는 20주 과정으로 제1기와 제2기를 수료했고, 2002년에는 깊은 연구와 일정한 휴면기를 두었다가 2003년도에는 20주 과정으로 제3기와 제4기를 수료했다. 2004년도부터는 방학기간을 없애서 15주 과정으로 모두 3기생을 모집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에 따라 2006년까지 3년간 제5기생을시작으로 제13기생을 모집하여 수료했다. 다시 2007년에는 20주 과정으로 제14기와 제15기생을수료한 바 있다.
이처럼 이수과정을 15주와 20주를 반복한 것은 교과내용의 복잡성과 통일성이 일치하지 못했던결과였으며, 한자한문지도사 자격검정과의 연계성의 문제도 있었다. 또한 지역적인 여건의 문제점도함께 노출되고 있었고, 주최자와 강사의 취향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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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5기까지 시행했던 한자한문지도사 자격연수는 교과의 숫자, 과목의 난이도, 지도강사의 학습지도의한계 등의 어려움 속에 상당한 문제와 의견이 접수되었다. 곧 200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한자한문지도사자격연수는 학교교육은 물론 사회교육 측면에서 한자한문교육과 보급이 활성화가 되지 못한 상황에서과목의 수준이 높고 내용이 어렵다는 의견의 다수가 그것이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7년 2월 28일 초중고등학교에 적용할 제7차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하고, 제8차 교육과정을 고시했다. 중고등학교에 적용할 한문교육과정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전폭적으로개편했고, 교과서가 집필되고 있다(2011년부터 적용).
본원이 「주관」하고 지도사검정회가 「시행」하는 한자한문지도사연수회가 시행하는 연수도 이와 같은개편의 필요성이 절감되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감안하여 교육과정을 하향 조정하면서과목 수도 8과목에서 5과목으로 대폭 줄이는 방안을 오랜 연구 끝에 마련하여 2008학년도부터시행 적용하게 된다. 특히 교육학 부분에서는 일반교육학은 없애고 새로운 교육과정에 의한 완성된 『교육과정과 한자학습지도(약자 포함)』로 통합하고, 교재를 단일화하면서 초·중·고·대학의 한문교육과정을한 학문의 범주로 구성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한자급수검정 8급부터 1급까지 지도 및 문항출제 가능한 『약자』와 『교육과정 실전문제』도 수록하고 있다.
.
한자한문지도사자격연수원 교육과정(교과과정)개편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교과를전년 하향 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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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종별 |
제1 전공과목 |
제2 전공과목 |
교육과정과약자 |
3급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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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소학 · 추구(A)
=한자 3급(1820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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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수한자 · 사자성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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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육과정과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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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급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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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소학 · 추구(B)
=한자 2급(2355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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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어집 · 속담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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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육과정과학습지도
|
1급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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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몽선습 · 명심보감
=한자 1급(3500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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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법 · 한국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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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육과정과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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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Ⅱ급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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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 논어
=한자 사범Ⅱ급(4500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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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경 · 격몽요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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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육과정과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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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Ⅰ급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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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 맹자
=한자 사범Ⅰ급(5500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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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학 · 고문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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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육과정과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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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수하향조정과
학습교재 활용 |
▷ 개편 전에는 2급 이상의 급수에서는 지도사검정 시험문항이 A형·B형으로구분되어
▷ 있었지만, 개편 후에는 그런 구분이 없다.
▷ 위 연수과정은 주최측의 사정, 강사의 사정, 지역성 등을 제2 전공과목은통합적으로
조정 운영할 수 있다.
▷기존 『2·3급 한자한문지도사:시대고시기획』제1전공과 제2전공 과정의 본문과학습
문항은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한문교육과정과 한자학습지도(약자 포함)』는 교육과학기술부 제8차 한문교육
과정개편 고시에 맞추어 별도 구성된 교재 활용을 권장한다.
▷(교재는약자를 포함해서 모두 제5부로 구성되어 있음) |
교육과정(교과과정)개편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과정에 따라 자격종별 연수를개최한다.
-
단계과정 |
제1 전공과목 (전공 필수) |
제2 전공과목 (전공 선택) |
교육과정과약자 (교육과정 필수) |
1단계과정
| 사자소학 · 추구=한자 2급(2355자) |
부수한자 · 사자성어학어집 · 속담격언 |
한문교육과정과학습지도 |
2.3급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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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과정
| 동몽선습 · 명심보감=한자 1급(3500자) |
한문법 · 한국한문학 |
한문교육과정과학습지도 |
1급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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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과정
| 대학 · 논어=한자 사범Ⅱ급(4500자) |
효경 · 격몽요결 |
한문교육과정과학습지도 |
사범II급 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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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과정
| 중용 · 맹자 =한자 사범Ⅰ급(5500자) |
소학 · 고문진보 |
한문교육과정과학습지도 |
사범I급 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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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008년 이후부터 한자한문지도사 자격연수 시행 및 응시요령
한자한문지도사연수는 다음과 같은 요령에 의해 자격연수에 임하거나 자격검정에응시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 1) 연수대상 : 20세 이상 국민 누구나 응시가가능하다.
- 2) 연수장소 : 서울·광주·대구본원 외 본회가지정하는 일정 장소에서만 응시한다.
- 3) 연수시기 : 매년 3회 실시 (3월·7월·11월첫째주 토요일 개강)했으나 2015년부터는 매년 2회 실시(4월과 10월 월요일 개강)
- 4) 연수규정 : 3급과 2급은 국민 누구나 선택적으로연수가 가능하다.
- 4) 연수규정 : 다만 1급지도사 이상부터는 하위 급수 합격자만이 연수가 가능하다.
- 4) 연수규정 : ≪1·2단계 ⇒ 3단계 ⇒ 4단계 → 자격검정 응시 가능
≫
- 5) 연수교과 : 위 5항의 표와 같음(2008년제16기 이후 시행 적용됨)
- 6) 연수방법 : (1) 소정의 수강원서를 작성하여주최측에 제출한다.
- 6) 연수방법 : (2) 인터넷홈페이지 상에서 작성하여 인적사항을 입력한다.
- 6) 연수방법 : (3) 소정의수강료를 주최측에 납부하거나 구좌로 입금한다.
- 7) 연수기간 : 주최측의 고시 발표에 따라 4개월과정 혹은 6개월 과정으로 구분된다.
- 8) 연수 이수증 발급 : 연수 이수 이후 이수증을발급한다.
- 9) 한자한문지도사 자격연수를 이수한 자는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회에서시행하는 자격검정에 응시할 수 있다. 자격검정에 응시하여 합격하면합격자에게는 다음 2종의 자격증을 발급한다.
- ① A4크기의 보관용 자격증 ② 주민등록증 크기의 휴대용 자격증
- 10) 자격증 분실 및 재발급 : 한자한문지도사자격증 분실자가 새로운 자격증을
재교부 받고자할 때는 발급 수수료 각 종별로 [10,000원]을 납부해야 한다.
- 11) 연수 이수자가 한자한문지도사 자격검정에 응시하고자 할 때는지도사자격검정회의
제반 방침과 운영의 규정에 따라 응시할 수 있다.
- 12) 연수에 관한 제반 사항(장소, 연수비 등)은 연수를 개최측에 문의 바란다.
7. 한자한문교육 홍보를 위한 행사개최사업
<주관 및 시행 :(사) 한국한문교육연구원>
- 한자한문을 공부해야 한다는 국민적인 열기는 뜨겁다. 그 필요성도 어느 정도 느끼고는있다. 다만 계기가 주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실정이다. 이에 본원에서는정부기관이나 신문사 혹은 사회교육단체와 연합 혹은 공동 주최하여 국민적인 한자교육에대한 사회적인 분위기 조성과 그 열기를 북돋게 된다. 이 행사는 사업이기보다는 사회적인분위기 조성인데 다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일반적인 행사개최다. 한자한문 교육을위한 침체된 분위기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전국적인 분위기 고조를 위해 많은청중 동원을 통하여 한자한문교육의 대대적인 강연회를 개최하는 것이다. 둘째는 전문혹은 부분적인 교양강좌다. 일정주제를 정하여 지역주민을 상대로 발제강의와 주제강의를통하여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경우다. 이를테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고시만 되었지 전국적인교직원 및 학부모를 통해 교육과정의 홍보를 하는 것이랄지 중국과 일본의 한자교육 실태를알리는 형식이다.
8. 각종 유인물과 서적을 통한 출판 홍보사업
<시행 및 협조 :(사) 한국한문교육연구원>
- 한자한문교재가 봇물을 쏟듯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수험생들이 학습준비를위해 마땅한 학습서가 없다는 소리가 많다. 100% 합격을 자신할만한 교재가 많지않다. 수험생들이 단계적인 과정의 흐름을 알고 자신있게 학습하려는 교재가 거의 없다는소리가 높다. 이에 본원에서는 뜻있는 출판사에서 원고를 요청해 오면 그간 수험생들의요구 사항을 겸허하게 수렴했고, 교육현장을 살피는 과정에서 요망하는 사항을 종합하는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자급수자격검정 교재 원고를 집필한다. 특히 요즈음은학습자의 대부분이 칼라를 원하고 있다. 『한자+자원+그림』을 학습서에 노출한다. 특히자원은 설문해자(說文解字)에 근거할 것이며, 8급~1급 한자 3500자는 물론 사범Ⅱ급사범Ⅰ급 2000자까지도 자원을 풀이하고, 그림으로 노출하는 원고를 집필할 것이다. 한자한문지도사 자격검정에 필요한 각종 문항출제의 합리성에 주안점을 두면서 자격검정용교재를 개발할 것이다.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은 2000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 소관 공익법인으로출발한 이후 다음과 같은 업적을 쌓았다.
2000년 6월 17일 제1회 한자급수검정을 시작으로 2007년 12월 15일제30회 검정을 성공적으로 마침에 따라(년 4회 검정 실시) 명실공히 대한민국한자급수검정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2008년 이후는 국제공인으로 제31회부터 급수검정을 시행하고 있다
2005년 3월 9일 제1회 한자한문지도사 자격검정을 실시한 이후 2008년 3월제9회 검정을 마침에 따라(연 3회씩 검정 실시) 한국최초 한자한문지도사 자격검정의터전을 이룩하였다.
2008년 이후는 국제공인으로 제10회부터 자격검정을 시행하고 있다.
2001년 3월 2일 제1기(4개월 15주 : 년 3회 실시) 연수를 시작으로 2008년 2월 20일 제15기 연수를 마쳤다.(2002년은 휴면기로 재구성했음)
2008년 이후에 제16회 자격 연수를 지역별로 시행하고 있다.
2002년 7월 23일 제1회 교원직무연수를 시작으로 2004년 8월 6일 제6회직무연수를 마쳤다. 이 연수는 방학중 10일간 60시간 집중 연수로 광주광역시교육감의승인을 받아 광주전남교원 다수가 참여했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감으로부터 연수승인을받아 실시는 했지만, 이후 교육부의 연수규정 개편으로 인하여 더 이상의 연수를실시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현장교원의 연수가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는 마당에 여건만조성된다면(예산확보·독지가지원) 교육청별로 찾아가는 연수 등도 신중하게 고려하고있다.
대한민국 교육인적자원부 소관 사단법인 한국한문교육연구원은 한·중·일 한자문화권과의유대 속에 아래의 대학들과 상호 호혜 정신에 따라 한자급수검정과 한자한문지도사자격연수 및 검정에 관한 유기적인 협정을 맺고, 국가를 대표하는 대사관의 인증을받아 그 위상이 확고하게 정립되어『국제공인』이 승인되었다. 또한 법인 대표자가외국 유수 대학에 초청되어 아래 주제로 강의함에 따라 국제적 위상 정립으로『국제공인』을인정받았다.
◐『국제공인』협정 및 승인 대학(우선 1차분)
- 1. 북경외국어대학(北京:2007.03.22)
- 2. 중화인민공화국 남통대학중문학원(上海:2007.09.22)
- 3. 중국연변대학 한어언문화학원(延邊:2007.09.06)
- 4. 북경어언대학 국제합작교류처(北京:2006.11.10)
- 5. 천진사범대학 국제교육교류학원(天津:2004.06.15)
- 6. 일본학우외국어학교(大阪:2008.03.25)
- 7. 사단법인 세계원화도연맹(韓國:2008.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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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
강의일정 |
강의주제 |
중국인민대학
| 2007.05.23 |
▷中國文字改革의 得과 失
▷한자문화권의공통漢字 제정
=한자문화권의공존 구상도 |
중국연변대학
| 2007.09.06 |
▷中國文字改革의 得과 失
▷국한혼용과공통略字 제정 =어문교육과문화벨트 구상도 |
(1) 한자급수교재 【한자급수 완전학습】 8급~1급 10권
(어문교육사 16절 흑백)
(2) 교육감 인정도서 【재미있는 한자학습】 1단계~6단계 6권 및 교사용지도서 1권 계 7권
(21C 미래교육 국8절 A4크기 칼라)
(3) 한자급수 교재 【한자급수완전학습】 8급~3급 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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