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교육연구원
 

법인소개

1. 한국한문교육연구원 소개 및 지향점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은 한자한문 범국민화 교육을 통하여『어문교육 · 전통윤리교육 · 국제화교육』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과학기술부 소관법인 허가와 법인정관 전국한자급수검정 주관승인,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 주관승인, 한자한문지도사자격연수 주관승인, 한자한문교육교원직무연수 등을 동시에 승인받은 공익법인으로써아래와 같은 범 국민교육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 ▷ 법인허가 : 교육과학기술부 소관(평생81721-1314) ⇒1999. 11. 16(공익법인)
  • ▷ 정관승인 : 교육과학기술부 소관(교육12136-1160) ⇒ 2000.04. 19(공익사업)
  • ▷ 법원등기 : 등기부 등본 등본필(205921-0000358) ⇒2008. 08. 10(장소이전)
  • ▷ 법원등기 : 최근법인등기 : 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길 859-1번지
  • ▷ 『국제협정(MOU)』 : 한중일 문화권에 의한 『국제협정(MOU)』 승인 ⇒ 2007­09호
  • ▷ 최종지향점 : 『한국한문대학원 대학교』설립 (2015년경 학교법인추진예정)
    • 1.전국한자급수자격검정주관사업 ⇒ 시행단체 : 한국한자급수검정회
    • 2.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주관사업 ⇒ 시행단체 :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회
    • 3.한자한문지도자격연수 주관사업 ⇒ 시행단체 :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회
    • 4.전국교원한자한문직무연수시행사업 ⇒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 직접 주관
    • 5.전국적인 한자한문교육홍보를 위한 각종 행사개최 법인 직접 주관
    • 6.전국민 한자한문학습을위한 학습용 교재출판 원고집필 및 편집지원

2.사단법인한국한문교육연구원의 공익사업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의 정관목적사업의 원만한 수행과 그 성과에 따라서본원의 최종지향점인 【한국한문대학원 대학교】설립이라는 목표를 향하는 과정에서 다음과같은 공익사업을 범국민적으로 추진하여 한국교육의 기반을 다진다.

  • (1) 한자한문학습지도자료가 거의 전무인 전국의 일선학교에 한자를 효과적으로지도할 수 있는 유익한 학습자료를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한다.
  • (2) 학술진흥비를 조성하여 일선학교에서 한자한문을 성실하게 지도하고 있는 상록수교사를 매년 3~5명 발굴하여 1인당 200만원 상당의 학술연구비를 지급한다.
  • (3) 년4회 이상 가칭 한국한문교육신문(韓國漢文敎育新聞)을 제작하여 전국 초중고일선학교는 물론 대학, 공공기관, 회사 및 일반에 무료로 배포한다.
  • (4) 언어와 문자교육의 발전, 전통윤리교육의 확립, 중국과 일본이라는 지정학적인한자문화권에 위치한 우리가 국제화교육에 이바지하기 위해서 국민한자 교육발전의 초석을다지는 모든 일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

3. 한국한자급수검정회 시행 전국한자급수검정사업

<주관 및 후원 :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사)한국고전문화원>

  • 한자급수검정은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제도다. 이 제도가우리 나라에 도입된 것은 1992년 5월 (사)한국어문회가 주축이 되어 그 시원(始原)의불을 붙였다.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은 이보다 늦은 2000년 6월 제1회 시험을시작으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문항출제의 적절성(適切性), 보안유지의 합리성(合理性), 시행과정의 객관성(客觀性), 그리고 자격증 발급 및 사후관리의 공익성(公益性)을유지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여 전국의 많은 수험생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를받아왔다. 우리 법인에서는 한자급수검정의 근본 취지에 맞게 최하위급(最下位級) 급수인 8급(50자) ~ 7급(150자)에서부터 최상위급(最上位級) 급수인 1급(3,500자) ~ 사범2급(4,500자) · 사범1급(5,500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12개급수에 걸쳐 계통성을 유지하여 전국한자급수검정을 주관하고 있으며, 한국한자급수검정회에서는이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모범적인 경우다. .

4.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회 시행 한자한문지도사 검정사업

<주관 및 후원 :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사)한국고전문화원>

  • 지난 40년간 한글전용 교육은 대다수 국민을 한자를 모르는 까막눈으로 만들었다. 한자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상용하는 언어와 문자의 뜻을 모르게 되었고, 조상 대대로사용하였던 한문을 모르기 때문에 전통윤리교육은 물론 전적(典籍)을 해독할 수 없게되었다. 그러다 보니 한자한문을 지도할 수 있는 중간계층이 없어진 것이 작금의안타까운 현실이다. 가르치는 나이든 할아버지 『훈장(訓長:혹은 선생님)』에, 배우는철부지 『학동(學童:혹은 어린이)』이라는 공식적인 등식이 성립되는가 했더니만 2~30대젊은 엘리트 지도자가 없어진 딱한 현실이다. 본원이 주관하고,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회가시행하는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은 전국시도별로 자격검정 희망자를 접수받아 년3회실시하는 제도다. 합격자에게는 『『국제협정(MOU)』 한자한문지도사자격증』을 부여하여 학교방과후교육활동지도강사, 주민자치센터 지도강사, 사회교육기관(학원) 지도강사 또는 사설학원 설립등의 진출을 권장하고 있다. .

5.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회 시행 한자한문지도사 양성사업

<주관 및 후원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사)한국고전문화원>

  • 전국에서 한자한문을 익혀야 한다는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한자급수검정이그 열기를 북돋아주었다. 그러나 가르치는 선생님이 없거나 거의 미미한 실정이다.(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은 전국시도본부를 통해 한자한문을 배우고 가르치려는 대다수성인희망자를 모집하여 일정과정에 따라 연수를 실시하고, 【이수증】과 함께 일정시험에합격한 자에 한하여 【한자한문지도사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 연수는 초급지도사 1·2단계 『한자지도자 연수』와 중급지도사 3·4단계 『한자한문지도사 연수』로구분한다. 초급지도사 연수는 한자지도에, 중급지도사 연수는 한자한문지도에 각각그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 연수를 받고 수료하는 연수생은 학교방과후교육활동 지도강사, 주민자치센터 지도강사, 사회교육기관(학원) 지도강사 또는 사설학원 설립 등 진출과각종 교육사업의 문이 열려 있는 연수과정이다. 이 연수는 본원 최종지향점인 한국한문대학원대학교 설립을 향하는 한 과정이기도 하다. .

6. 전국교원 한자한문지도사직무연수 실시

<주관 및 시행 :(사) 한국한문교육연구원>

  • 교원직무연수는 한자한문지도자 양성과정의 취지 및 과정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학교교육현장에서 한자한문을 완숙하게 지도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 교원이 많지않다. 지난 반세기동안 한글전용교육이 남겨준 현장교육의 뼈아픈 상흔(傷痕)이기도 하다. 본원에서는 일선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60시간 한자한문교육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연수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을 비롯한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연수기관 지정허가를 얻었을때만 가능하고, 이 연수 점수는 승진 등에 가산 점수로 사용될 수 있다. 다만 이연수가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시도교육청에 연수기관으로 지정을 받았지만, 연수시간이 60시간이 되지 못하여 순수 교육적인 목적으로 연수가 이루어지거나, 연수이수학점제로전환 내지는 활용되는 경우가 그것이다. 이 연수 또한 시도지역본부에서 주관이 되어실시하며, 본원 최종지향점인 【한국한문대학원 대학교】설립을 위한 한 과정이기도 하다. .

7. 한자한문교육 홍보를 위한 행사개최사업

<주관 및 시행 :(사) 한국한문교육연구원>

  • 한자한문을 공부해야 한다는 국민적인 열기는 뜨겁다. 그 필요성도 어느 정도 느끼고는있다. 다만 계기가 주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실정이다. 이에 본원에서는정부기관이나 신문사 혹은 사회교육단체와 연합 혹은 공동 주최하여 국민적인 한자교육에대한 사회적인 분위기 조성과 그 열기를 북돋게 된다. 이 행사는 사업이기보다는 사회적인분위기 조성인데 다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일반적인 행사개최다. 한자한문 교육을위한 침체된 분위기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전국적인 분위기 고조를 위해 많은청중 동원을 통하여 한자한문교육의 대대적인 강연회를 개최하는 것이다. 둘째는 전문혹은 부분적인 교양강좌다. 일정주제를 정하여 지역주민을 상대로 발제강의와 주제강의를통하여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경우다. 이를테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고시만 되었지 전국적인교직원 및 학부모를 통해 교육과정의 홍보를 하는 것이랄지 중국과 일본의 한자교육 실태를알리는 형식이다. .

8. 각종 유인물과 서적을 통한 출판 홍보사업

<시행 및 협조 :(사) 한국한문교육연구원>

  • 한자한문교재가 봇물을 쏟듯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수험생들이 학습준비를위해 마땅한 학습서가 없다는 소리가 많다. 100% 합격을 자신할만한 교재가 많지않다. 수험생들이 단계적인 과정의 흐름을 알고 자신있게 학습하려는 교재가 거의 없다는소리가 높다. 이에 본원에서는 뜻있는 출판사에서 원고를 요청해 오면 그간 수험생들의요구 사항을 겸허하게 수렴했고, 교육현장을 살피는 과정에서 요망하는 사항을 종합하는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자급수자격검정 교재 원고를 집필한다. 특히 요즈음은학습자의 대부분이 칼라를 원하고 있다. 『한자+자원+그림』을 학습서에 노출한다. 특히자원은 설문해자(說文解字)에 근거할 것이며, 8급~1급 한자 3500자는 물론 사범Ⅱ급사범Ⅰ급 2000자까지도 자원을 풀이하고, 그림으로 노출하는 원고를 집필할 것이다. 한자한문지도사 자격검정에 필요한 각종 문항출제의 합리성에 주안점을 두면서 자격검정용교재를 개발할 것이다. .

업적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업적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은 2000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 소관 공익법인으로출발한 이후 다음과 같은 업적을 쌓았다.

  • 1. 한자급수검정 주관
  • 2000년 6월 17일 제1회 한자급수검정을 시작으로 2007년 12월 15일제30회 검정을 성공적으로 마침에 따라(년 4회 검정 실시) 명실공히 대한민국한자급수검정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2008년 이후는 『국제협정(MOU)』으로 제31회부터 급수검정을 시행하고 있다.
  • 2. 한자한문지도사자격검정
  • 2005년 3월 9일 제1회 한자한문지도사 자격검정을 실시한 이후 2008년 3월제9회 검정을 마침에 따라(연 3회씩 검정 실시) 한국최초 한자한문지도사 자격검정의터전을 이룩하였다. 2008년 이후는 『국제협정(MOU)』으로 제10회부터 자격검정을 시행하고 있다.
  • 3. 한자한문지도사 자격연수
  • 2001년 3월 2일 제1기(4개월 15주 : 년 3회 실시) 연수를 시작으로 2008년 2월 20일 제15기 연수를 마쳤다.(2002년은 휴면기로 재구성했음) 2008년 이후에 제16회 자격 연수를 지역별로 시행하고 있다.
  • 4. 현직교원 한자한문직무연수
  • 2002년 7월 23일 제1회 교원직무연수를 시작으로 2004년 8월 6일 제6회직무연수를 마쳤다. 이 연수는 방학중 10일간 60시간 집중 연수로 광주광역시교육감의승인을 받아 광주전남교원 다수가 참여했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감으로부터 연수승인을받아 실시는 했지만, 이후 교육부의 연수규정 개편으로 인하여 더 이상의 연수를실시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현장교원의 연수가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는 마당에 여건만조성된다면(예산확보·독지가지원) 교육청별로 찾아가는 연수 등도 신중하게 고려하고있다.
  • 5. 『국제협정(MOU)』 자격 취득
  • 대한민국 교육인적자원부 소관 사단법인 한국한문교육연구원은 한·중·일 한자문화권과의유대 속에 아래의 대학들과 상호 호혜 정신에 따라 한자급수검정과 한자한문지도사자격연수 및 검정에 관한 유기적인 협정을 맺고, 국가를 대표하는 대사관의 인증을받아 그 위상이 확고하게 정립되어『『국제협정(MOU)』』이 승인되었다. 또한 법인 대표자가외국 유수 대학에 초청되어 아래 주제로 강의함에 따라 국제적 위상 정립으로『『국제협정(MOU)』』을인정받았다.
  • ◐『『국제협정(MOU)』』협정 및 승인 대학(우선 1차분)
  • 1. 북경외국어대학(北京:2007.03.22)
  • 2. 중화인민공화국 남통대학중문학원(上海:2007.09.22)
  • 3. 중국연변대학 한어언문화학원(延邊:2007.09.06)
  • 4. 북경어언대학 국제합작교류처(北京:2006.11.10)
  • 5. 천진사범대학 국제교육교류학원(天津:2004.06.15)
  • 6. 일본학우외국어학교(大阪:2008.03.25)
  • 7. 사단법인 세계원화도연맹(韓國:2008.05.30)

◐ 외국대학 강의로『『국제협정(MOU)』』위상 정립

대학 강의일정 강의주제
중국인민대학 2007.05.23 ▷中國文字改革의 得과 失
▷한자문화권의공통漢字 제정
=한자문화권의공존 구상도
앞으로 중국, 일본, 대만의 협회 및 대학으로 통한 협정, 승인, 공인을 통해 국제화를 도모하는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6. 각종 교재 원고집필및 발간

  • (1) 한자급수교재 【한자급수 완전학습】 8급~1급 10권
  • (어문교육사 16절 흑백)
  • (2) 교육감 인정도서 【재미있는 한자학습】 1단계~6단계 6권 및 교사용지도서 1권 계 7권
  • (21C 미래교육 국8절 A4크기 칼라)
  • (3) 한자급수 교재 【한자급수완전학습】 8급~3급 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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