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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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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沖庵先生이 曰 君子는 樂天知命이라 故로 不憂不懼니라 > ▷ 충암 선생이 말하였다. “군자는 하늘의 이치를 즐기고 운명을 안다. 따라서 근심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 > <한자학습> > 沖(화할 충), 庵(암자 암), 憂(근심 우), 懼(두려울 구) > <보충학습> > 1. 충암(沖庵) : 1486~1512. 조선 중종 때의 성리학자. 성은 김(金), 이름은 정(淨), 자는 원충(元沖), 충암은 그의 별호. 기묘사화(己卯士禍)로 희생되었다. > <삶의 교훈> > ◇ 운(運)과 녹(祿)은 하늘이 내린다고 했다. 나약한 인간이 이를 거역할 수 없는 일이다. 하염없이 허공에 들떠 있는 뜬구름을 잡으려 하지 말고 운명은 하늘의 뜻에 맡기고 호연지기(浩然之氣)의 마음으로 담대하게 살아야 한다. 도를 알고 도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군자는 하늘이 내게 명한 이치와 운명을 알고 있을 것이니 조그마한 일에 초조한 마음으로 근심하거나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는 가르침이다. > > ♣♣♣♣♣♣♣♣♣♣♣♣♣♣♣♣♣♣♣♣♣♣♣♣♣♣♣♣♣♣♣♣♣♣♣♣♣♣♣♣♣♣♣♣♣♣♣♣♣ > {명심보감}은 우리 선조들이 초급 제2과정으로 널리 익혔던 교재다. {명심보감(明心寶鑑)}은 글자 그대로 [마음을 밝혀서 거울로 삼아야 할 보배로운 교재]라는 뜻에서 보이듯이 구절구절이 심성과 행동거지에 주의해야 할 인성교육의 요체를 다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선조들은 {명심보감}을 이른바 <초급 승진과정 교재>로 읽기를 권장했다. 율곡 이이(李 珥) 선생은 명심보감의 내용을 높이 칭찬하면서 서문(序文)과 발문(跋文)을 이어서 썼고, 영조대왕께서도 친히 어제서문(御製序文)을 써서 널리 읽기를 권장했던 것으로 보아 조선시대 때 {명심보감}의 인기는 가히 폭발적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겠다. > 한 때 {명심보감}의 저자를 중국인으로 잘못 알려진 문헌이 있었으나, 최근 속속 밝혀진 바에 의하면 고려말 때 우리의 선현인 [추적(秋適) 선생]으로 알려진다. [추적(秋適)] 원본(혹은 진본이라고 함)이후 증보본이 많이 나와 시대가 요구하는 내용을 학동들에게 익히게 했다. {명심보감}의 발간은 '청주본'이 비교적 정본(正本)이자 오래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바, 지금 전해지는 20편보다 편수가 훨씬 적었다. > 본란에서 {명심보감}을 알기쉽게 풀이한 [원문. 해설. 삶의 교훈]을 일주일에 한 편씩 싣는 이 한 구절만이라도 바르게 익힌다면 한자한문공부는 물론 인성교육의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특히 [삶의 교훈]은 많은 이들의 뜨거운 격려로 이어져 관리자가 특히 신경쓰고 있는 부분이다. 읽는 이들의 뜨거운 격려와 성원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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