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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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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黎明의『사자소학 교실』 > ▶ 腹以懷我하시고 乳以哺我로다 > ▷글자읽기 : 腹 배 복, 以 써 이, 懷 품울 회, 我 나 아, > 乳 젖 유, 以 써 이, 哺 먹일 포, 我 나 아. > ▷음독하기 : 복이회아(腹以懷我)하시고 유이포아(乳以哺我)로다 > ▷훈독하기 : (부모님께서) 배로써 나를 품어주시고, 젖으로써 나를 먹이셨도다. > ▷현대의 교훈 : 부모가 자식을 낳아 길러주실 때는 온갖 정성을 다한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보살피는 것은 물론 몸이 아프지 않는지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어려서부터 가슴에 품어주시면서 따뜻한 체온을 느끼게 한다. 모유가 자식을 기르는데 좋다는 이야기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어머니의 극진한 사랑은 자식을 품에 안고 사랑의 마음으로 젖을 먹여기르는데 있다. 사랑스럽고 포근한 마음이다. (부모님께서 특히 어머니께서) 배로써 나를 품어주시고(腹以懷我하시고), 젖으로써 나를 먹이셨다(乳以哺我로다)는 성현의 가르침이다. > > ♠♠♠♠♠♠♠♠♠♠♠♠♠♠♠♠♠♠♠♠♠♠♠♠♠♠♠♠♠♠♠♠♠♠♠♠♠♠♠♠♠♠♠♠♠♠♠♠♠♠♠♠♠♠♠♠ > 한자교육 뿐만 아니라 한문교육이 실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효도 형제간에 대한 우애가 옅어졌다는 이야기를 한다. 한문에 대한 소양과 기초교육이 없었기 때문에 인성교육과 윤리교육의 측면에서 얄팍한 우리 사회를 慨嘆(개탄)해 하는 소리가 높다. 한문교육의 밑바탕이 없었기 때문에 族譜(족보)는 물론 선현들이 남긴 典籍(전적)을 읽을 수 없는 異質化(이질화) 현상이 빚어지고 있음도 우리는 크게 반성할 일이다. > 본 란에서는 이런 점을 깊이 통찰하면서 인성교육의 측면에서 한문교육을 꼭 해야 하고, 삼국유사나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해서 선현들이 남긴 수많은 전적을 읽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한문의 소양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지적코자 한다. 한문교육 중에서 어린이 인성의 바탕이 되는 四字小學(사자소학) 자료를 앞으로 150회(약3년:매회마다 다른 내용으로)에 걸쳐 揭載(게재)코자 한다. 이 연재가 종료된 후에는 선현들이 남긴 漢詩(한시)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推句(추구) 자료를 이와 같은 기간동안에 연재하려고도 한다. 이 분야에 관심있는 이들은 물론 특히 일선학교 교원들은 우리 학생들 인성교육의 측면에서 이 자료를 읽고 자기화(自己化)하면서 활용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지금보다는 한 차원 높은 인성 및 한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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