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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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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黎明의『사자소학 교실』 > ☞爲人子者는 曷不爲孝리오 > ▷글자읽기 : 爲 될 위, 人 사람 인, 子 자식 자, 者 사람 자, > 曷 어찌 갈, 不 아니 불, 爲 할 위, 孝 효도 효. > ▷음독하기 : 위인자자(爲人子者)는 갈불위효(曷不爲孝)리오 > ▷훈독하기 : 사람의 자식된 자는, (부모님의 은혜만큼)어찌 효도를 하지 않으리오. > ▷현대의 교훈 : 유교의 근본은 효다. 공자의 사상을 인이라고 했지만 인간의 모든 행동과 사상은 효에서부터 출발된다. 사람이 살아가는 근본은 나의 존립을 생각할 때에 효를 제외하고는 처음부터 이야기가 되지 않는다. 인간 행위는 효에서부터 출발되기 때문이다. 효뿐만 아니다. 형제간의 우애와 이웃에 대한 사랑도 중요하다. 그래서 漢字·漢文을 배우는 것은 효와 우애와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라 했다. 사람의 자식된 자는(爲人子者는), (부모님의 은혜만큼) 어찌 효도를 하지 않으리오(曷不爲孝리오)라는 성현의 가르침이다. > > ♠♠♠♠♠♠♠♠♠♠♠♠♠♠♠♠♠♠♠♠♠♠♠♠♠♠♠♠♠♠♠♠♠♠♠♠♠♠♠♠♠♠♠♠♠♠♠♠♠♠♠♠♠♠♠♠ > 한자교육 뿐만 아니라 한문교육이 실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효도 형제간에 대한 우애가 옅어졌다는 이야기를 한다. 한문에 대한 소양과 기초교육이 없었기 때문에 인성교육과 윤리교육의 측면에서 얄팍한 우리 사회를 慨嘆(개탄)해 하는 소리가 높다. 한문교육의 밑바탕이 없었기 때문에 族譜(족보)는 물론 선현들이 남긴 典籍(전적)을 읽을 수 없는 異質化(이질화) 현상이 빚어지고 있음도 우리는 크게 반성할 일이다. > 본 란에서는 이런 점을 깊이 통찰하면서 인성교육의 측면에서 한문교육을 꼭 해야 하고, 삼국유사나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해서 선현들이 남긴 수많은 전적을 읽어야 한다는 측면에서도 한문의 소양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지적코자 한다. 한문교육 중에서 어린이 인성의 바탕이 되는 四字小學(사자소학) 자료를 앞으로 150회(약3년:매회마다 다른 내용으로)에 걸쳐 揭載(게재)코자 한다. 이 연재가 종료된 후에는 선현들이 남긴 漢詩(한시)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推句(추구) 자료를 이와 같은 기간동안에 연재하려고도 한다. 이 분야에 관심있는 이들은 물론 특히 일선학교 교원들은 우리 학생들 인성.윤리교육의 측면에서 이 자료를 읽고 자기화(自己化)하면서 활용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기본적인 바탕없이 현장에서 지도하고 있는 지금보다는 한 차원 높은 인성 및 한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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