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답변 ::
이 름
패스워드
이메일
홈페이지
옵 션
html
제 목
> > > 黎明의『사자소학 교실』 > ☞父母出入어시든 每必起立하라 > ▷글자읽기 : 父 아버지 부, 母 어머니 모, 出 나갈 출, 入 들 입, > 每 매양 매, 必 반드시필, 起 일어날 기, 立 설 립. > ▷음독하기 : 부모출입(父母出入)어시든 매필기립(每必起立)하라 > ▷훈독하기 : 부모님께서 나가시고 들어오시거든, 매양 반드시 (자리에서) 일어서라. > ▷현대적 교훈 : 어버지께서 아침에 출근하시거나, 어머니께서 외출하실 때 자식은 자리에서 일어나 공손히 "안녕히 다녀오세요"라고 인사해야 한다. 자리에 앉아서 목례만 한다거나 자기가 하던 일만 계속해서는 안된다. 부모님께서 용무를 마치고 밖에서 돌아오셔도 마찬가지다. 자리에서 일어나 "잘 다녀오셨습니까?"라는 인사말을 해야 한다. 부모에 대한 극진한 사랑과 효도는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부모님께서 (밖에) 나가시고 들어오시거든(父母出入어시든) 매양 반드시 (자리에서) 일어서라(每必起立하라)는 성현의 교훈이다. > > ♠♠♠♠♠♠♠♠♠♠♠♠♠♠♠♠♠♠♠♠♠♠♠♠♠♠♠♠♠♠♠♠♠♠♠♠♠♠♠♠♠♠♠♠♠♠♠♠♠♠♠♠♠♠♠♠ > 한자교육 뿐만 아니라 한문교육이 실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효도 형제간에 대한 우애가 옅어졌다는 이야기를 한다. 한문에 대한 소양과 기초교육이 없었기 때문에 인성교육과 윤리교육의 측면에서 얄팍한 우리 사회를 慨嘆(개탄)해 하는 소리가 높다. 한문교육의 밑바탕이 없었기 때문에 族譜(족보)는 물론 선현들이 남긴 典籍(전적)을 읽을 수 없는 異質化(이질화) 현상이 빚어지고 있음도 우리는 크게 반성할 일이다. > 본 란에서는 이런 점을 깊이 통찰하면서 인성교육의 측면에서 한문교육을 꼭 해야 하고, 삼국유사나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해서 선현들이 남긴 수많은 전적을 읽어야 한다는 측면에서도 한문의 소양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지적코자 한다. 한문교육 중에서 어린이 인성의 바탕이 되는 四字小學(사자소학) 자료를 앞으로 150회(약3년:매회마다 다른 내용으로)에 걸쳐 揭載(게재)코자 한다. 이 연재가 종료된 후에는 선현들이 남긴 漢詩(한시)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推句(추구) 자료를 이와 같은 기간동안에 연재하려고도 한다. 이 분야에 관심있는 이들은 물론 특히 일선학교 교원들은 우리 학생들 인성.윤리교육의 측면에서 이 자료를 읽고 자기화(自己化)하면서 활용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기본적인 바탕없이 현장에서 지도하고 있는 지금보다는 한 차원 높은 인성 및 한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링크 #1
링크 #2
파일첨부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