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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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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黎明의『사자소학 교실』 > ☞口勿雜談하고 手勿雜戱하라 > ▷글자읽기 : 口 입 구, 勿 말 물, 雜 섞일 잡, 談 말씀 담, > 手 손 수, 勿 말 물, 雜 섞일 잡, 戱 희롱할 희. > ▷음독하기 : 구물잡담(口勿雜談)하고 수물잡희(手勿雜戱)하라 > ▷훈독하기 : 입으로는 잡된 말을 하지 말고, 손으로는 잡된 희롱을 하지 말라. > ▷현대적 교훈 : 학교에서 공부할 때나 학당에서 강독을 들을 때 장난치는 사람이 있다. 입으로 떠들고 손으로 손장난을 치는 사람을 떠든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은 대개 학업성적이 우수하지 못하다. 자기만 공부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이웃 친구들까지도 공부할 수 없도록 방해를 부리는 잘못된 행위다. 공부할 때는 열심히 하고 놀 때는 즐겨 놀면서 자기를 관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입과 손을 삼가해야 한다. 입으로는 잡된 말을 하지 말고(口勿雜談하고), 손으로는 잡된 희롱을 하지 말라(手勿雜戱하라)는 성현의 가르침이다. > > ♠♠♠♠♠♠♠♠♠♠♠♠♠♠♠♠♠♠♠♠♠♠♠♠♠♠♠♠♠♠♠♠♠♠♠♠♠♠♠♠♠♠♠♠♠♠♠♠♠♠♠♠♠♠♠♠ > 한자교육 뿐만 아니라 한문교육이 실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효도 형제간에 대한 우애가 옅어졌다는 이야기를 한다. 한문에 대한 소양과 기초교육이 없었기 때문에 인성교육과 윤리교육의 측면에서 얄팍한 우리 사회를 慨嘆(개탄)해 하는 소리가 높다. 한문교육의 밑바탕이 없었기 때문에 族譜(족보)는 물론 선현들이 남긴 典籍(전적)을 읽을 수 없는 異質化(이질화) 현상이 빚어지고 있음도 우리는 크게 반성할 일이다. > 본 란에서는 이런 점을 깊이 통찰하면서 인성교육의 측면에서 한문교육을 꼭 해야 하고, 삼국유사나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해서 선현들이 남긴 수많은 전적을 읽어야 한다는 측면에서도 한문의 소양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지적코자 한다. 한문교육 중에서 어린이 인성의 바탕이 되는 四字小學(사자소학) 자료를 앞으로 150회(약3년:매회마다 다른 내용으로)에 걸쳐 揭載(게재)코자 한다. 이 연재가 종료된 후에는 선현들이 남긴 漢詩(한시)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推句(추구) 자료를 이와 같은 기간동안에 연재하려고도 한다. 이 분야에 관심있는 이들은 물론 특히 일선학교 교원들은 우리 학생들 인성.윤리교육의 측면에서 이 자료를 읽고 자기화(自己化)하면서 활용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기본적인 바탕없이 현장에서 지도하고 있는 지금보다는 한 차원 높은 인성 및 한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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