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6:38
사자소학 공부 44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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黎明의『사자소학 교실』
☞不敢毁傷이 孝之始也니라
▷글자읽기 : 不 아니 불, 敢 감히 감, 毁 헐 훼, 傷 상할 상,
孝 효도 효, 之 갈 지, 始 비로소 시, 也 어조사 야.
▷음독하기 : 불감훼상(不敢毁傷)이 효지시야(孝之始也)니라
▷훈독하기 : 감히 (몸을)상하지 않는 것이, (부모님께 드리는)효도의 처음이니라.
▷현대적 교훈 : 효도 중에서 으뜸은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여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다. 부모님에게 받은 신체를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현대인이 많다. 소유는 자기일망정 받기는 부모로부터다. 조상과 이름을 임의로 할 수 없듯이, 부모님에게서 받은 身體髮膚(신체발부)를 자기 마음대로 할 수도 없을 뿐더러 손상시키는 행위는 불효의 시초라고 생각했다. 이를 잘 보존하는 것이 효도의 처음이다. 감히 (몸을)상하지 않는 것이(不敢毁傷이), (부모님께 드리는) 효도의 처음이니라(孝之始也니라)는 성현의 가르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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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교육 뿐만 아니라 한문교육이 실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효도 형제간에 대한 우애가 옅어졌다는 이야기를 한다. 한문에 대한 소양과 기초교육이 없었기 때문에 인성교육과 윤리교육의 측면에서 얄팍한 우리 사회를 慨嘆(개탄)해 하는 소리가 높다. 한문교육의 밑바탕이 없었기 때문에 族譜(족보)는 물론 선현들이 남긴 典籍(전적)을 읽을 수 없는 異質化(이질화) 현상이 빚어지고 있음도 우리는 크게 반성할 일이다.
본 란에서는 이런 점을 깊이 통찰하면서 인성교육의 측면에서 한문교육을 꼭 해야 하고, 삼국유사나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해서 선현들이 남긴 수많은 전적을 읽어야 한다는 측면에서도 한문의 소양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지적코자 한다. 한문교육 중에서 어린이 인성의 바탕이 되는 四字小學(사자소학) 자료를 앞으로 150회(약3년:매회마다 다른 내용으로)에 걸쳐 揭載(게재)코자 한다. 이 연재가 종료된 후에는 선현들이 남긴 漢詩(한시)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推句(추구) 자료를 이와 같은 기간동안에 연재하려고도 한다. 이 분야에 관심있는 이들은 물론 특히 일선학교 교원들은 우리 학생들 인성.윤리교육의 측면에서 이 자료를 읽고 자기화(自己化)하면서 활용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기본적인 바탕없이 현장에서 지도하고 있는 지금보다는 한 차원 높은 인성 및 한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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