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9
한자급수 공부48차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57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育 (기를  육:  7급) → 訓育(훈육) : 가르쳐 기름
                                        → 生育(생육) : 낳아서 기름
【화】▶ 弱 (약할  약:  6급) → 强弱(강약) : 강함과 약함
                                        → 弱化(약화) : 세력이 약해짐
【수】▶ 船 (배    선:  5급) → 漁船(어선) : 고기잡이하는 배
                                        → 船長(선장) : 선원의 우두머리
【목】▶ 配 (짝    배:  4급Ⅱ) → 配慮(배려) : 이리저리 마음을 씀
                                        → 配布(배포) : 두루 나눠 줌
【금】▶ 松 (소나무 송:  4급) → 靑松(청송) : 푸른 솔
                                        → 松花(송화) : 소나무의 꽃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船 : (        )  (02) 松 : (        )  (03) 配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漁船 (        )  (05) 配慮 (        )  (06) 靑松 (        )  (07) 船長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기를 육 : (          )          (09) 약할 약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훈육 (        )  (11) 생육 (        )  (12) 강약 (        )  (13) 약화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배포(널리 배부하는 일)---------------------------------------(          )
 (15) 송화(소나무의 꽃)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고요한 바다를 저 멀리 漁船(        ) 한 척이 가로지른다.
 (17) 항상 상대방을 配慮(        )하는 마음을 갖고 생활한다.
 (18) 피아노의 연주도 강약(        )조절이 필요하다.
 (19) 부모는 자식들의 훈육(        )을 위해 모범을 보여야 한다.
 (20) 봄에는 송화(        )가루들로 인해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

 ≪정 답≫
 (01) 배 선  (02) 소나무 송  (03) 짝 배  (4) 어선  (05) 배려  (06) 청송  (07) 선장
(08) 育  (09) 弱  (10) 訓育  (11) 生育  (12) 强弱  (13) 弱化  (14) 配布  (15) 松花
(16) 어선  (17) 배려  (18) 强弱  (19) 訓育  (20) 松花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 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