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9
한자급수 공부47차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40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入 (들  입:  7급) → 入室(입실) : 방에 들어감
                                        → 記入(기입) : 적어 넣음
【화】▶ 孫 (손자  손:  6급) → 孫子(손자) : 아들이 낳은 아들
                                        → 後孫(후손) : 몇 대가 지난 후의 자손
【수】▶ 順 (순할  순:  5급) → 逆順(역순) : 거꾸로 된 순서
                                        → 順序(순서) : 정해놓은 차례
【목】▶ 如 (같을  여:  4급Ⅱ) → 如前(여전) : 변함없이 전과 같음
                                        → 缺如(결여) : 빠져서 없음
【금】▶ 域 (지경  역:  4급) → 區域(구역) : 갈라놓은 지역
                                        → 全域(전역) : 어느 지역의 전체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順 : (        )  (02) 域 : (        )  (03) 如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逆順 (        )  (05)  缺如 (        )  (06) 區域 (        )  (07) 順序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들 입 : (          )      (09) 손자 손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입실 (        )  (11) 기입 (        )  (12) 손자 (        )  (13) 후손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여전(전과 같음)---------------------------------------------(          )
 (15) 전역(구역의 전부)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동생은 매일 용돈지출 내역을 기입(      )한다.
 (17) 할아버지는 손자(      )의 재롱에 생활의 활력소를 찾는다.
 (18) 여름철 전염병 예방을 위해 도시 全域(      )에 소독을 실시한다.
 (19) 고향 뒷동산은 내가 뛰어 놀던 어린 시절과 如前(      )한 풍경들이다.
 (20) 모든 일이 순서(      )대로 착착 진행되니 순조롭게 해결되었다.

☜☜☜☜☜☜☜☜☜☜☜☜☜☜☜☜☜☜☜☜☜☜☜☜☜☜☜☜☜☜☜☜☜☜☜☜☜☜☜☜☜☜

 ≪정 답≫
 (01) 순할 순  (02) 지경 역  (03) 같을 여  (4) 역순  (05) 결여  (06) 구역  (07) 순서
(08) 入  (09) 孫  (10) 入室  (11) 記入  (12) 孫子  (13) 後孫  (14) 如前  (15) 全域
(16) 記入  (17) 孫子  (18) 전역  (19) 여전  (20) 順序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 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