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9
한자급수 공부46차시
|
|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874
|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
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子 (아들 자: 7급) → 弟子(제자) : 스승의 가르침을 받는 사람
→ 孝子(효자) : 부모를 잘 섬기는 아들
【화】▶ 言 (말씀 언: 6급) → 形言(형언) : 말로 시늉하여 나타냄
→ 過言(과언) : 지나친 말
【수】▶ 任 (맡길 임: 5급) → 信任(신임) : 믿고 일을 맡기는 일
→ 責任(책임) : 도맡아 해야 할 임무, 의무
【목】▶ 將 (장수 장: 4급Ⅱ) → 將來(장래) : 다가올 앞날
→ 名將(명장) : 이름난 장수
【금】▶ 宣 (베풀 선: 4급) → 宣言(선언) : 널리 펴서 말함
→ 宣布(선포) : 세상에 널리 알림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將 : ( ) (02) 任 : ( ) (03) 宣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宣言 ( ) (05) 責任 ( ) (06) 名將 ( ) (07) 將來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말씀 언 : ( ) (09) 아들 자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제자 ( ) (11) 형언 ( ) (12) 효자 ( ) (13) 과언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신임(믿고 일을 맡기는 일)------------------------------------( )
(15) 선포(세상에 널리 알림)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정부는 전국에 모든 위험이 사라졌음을 宣布( )하였다.
(17) 부모님께서는 자식의 장래( )를 매일 같이 걱정하고 빌어주신다.
(18) 스승의 날 제자( )들의 방문으로 마음이 흐뭇하였다.
(19) 그곳에 절경들은 形言( )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답다 해도 과언( )이 아니었다.
(20) 나를 신임( )하여 맡겨주신 일에 최선을 다하고 責任( )을 다하고 싶다.
☜☜☜☜☜☜☜☜☜☜☜☜☜☜☜☜☜☜☜☜☜☜☜☜☜☜☜☜☜☜☜☜☜☜☜☜☜☜☜☜☜☜
≪정 답≫
(01) 장수 장 (02) 맡길 임 (03) 베풀 선 (4) 선언 (05) 책임 (06) 명장 (07) 장래
(08) 言 (09) 子 (10) 弟子 (11) 形言 (12) 孝子 (13) 過言 (14) 信任 (15) 宣布
(16) 선포 (17) 將來 (18) 弟子 (19) 형언, 過言 (20) 信任, 책임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 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