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8
한자급수 공부45차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40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
 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食 (밥/먹을 식:  7급) → 食口(식구) : 한 집안에 같이 살며 끼니를 함께 하는 사람
                                          → 過食(과식) : 지나치게 많이 먹음
【화】▶ 野 (들    야:  6급) → 野生(야생) : 동식물이 산이나 들에서 저절로 남
                                          → 野望(야망) : 분에 훨씬 넘치는 희망
【수】▶ 善 (착할  선:  5급) → 善行(선행) : 착하고 어진 행실
                                          → 親善(친선) : 서로 친하여 사이가 좋음
【목】▶ 盛 (성할  성:  4급Ⅱ) → 盛業(성업) : 사업이 번창함
                                          → 盛大(성대) : 아주 크고 왕성함
【금】▶ 甲 (갑옷  갑:  4급) → 同甲(동갑) : 같은 나이
                                          → 甲衣(갑의) : 갑옷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善 : (        )  (02) 盛 : (        )  (03) 野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親善 (        )  (05) 盛業 (        )  (06) 野望 (        )  (07) 善行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밥/먹을 식 : (          )        (09) 갑옷 갑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동갑 (        )  (11) 식구 (        )  (12) 과식 (        )  (13) 갑의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성대(푸짐함)-----------------------------------------------(          )
 (15) 야생(동식물이 산이나 들에서 저절로 남)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는 한글로 한글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결혼식이 盛大(      )하게 치러졌다.
 (17) 양국 親善(      )을 도모한 야구 경기는 성공리에 막을 내렸다.
 (18) 나와 동갑(      )인 직장동료와 사이가 가깝다.
 (19) 그는 누구보다도 야망(      )에 불타오른 듯 두 눈이 반짝거리고 있었다.
 (20) 맛있는 음식도 過食(      )을 하면 몸에 해롭다.

☜☜☜☜☜☜☜☜☜☜☜☜☜☜☜☜☜☜☜☜☜☜☜☜☜☜☜☜☜☜☜☜☜☜☜☜☜☜☜☜☜☜

 ≪정 답≫
 (01) 착할 선  (02) 성할 성  (03) 들 야  (4) 친선  (05) 성업  (06) 야망  (07) 선행
(08) 食  (09) 甲  (10) 同甲  (11) 食口  (12) 過食  (13) 甲衣  (14) 盛大  (15) 野生
(16) 성대  (17) 친선  (18) 同甲  (19) 野望  (20) 과식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 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