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7
한자급수 공부43차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761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植 (심을  식:  7급) → 植樹(식수) : 나무를 심는 것
                                        → 植字(식자) : 인쇄소에서 활자로 판을 짜는 일
【화】▶ 夜 (밤    야:  6급) → 夜光(야광) : 밤에 빛나는 빛
                                        → 晝夜(주야) : 밤낮
【수】▶ 領 (거느릴 령:  5급) → 受領(수령) : 돈이나 물품을 받아들임. 받음
                                        → 要領(요령) : 사물의 요긴하고 으뜸 되는 줄거리
【목】▶ 毛 (털    모:  4급Ⅱ) → 毛織(모직) : 털실로 짠 피륙
                                        → 純毛(순모) : 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털실
【금】▶ 叔 (아재비 숙:  4급) → 叔父(숙부) : 아버지의 동생
                                        → 堂叔(당숙) : 아버지의 사촌 형제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領 : (        )  (02) 叔 : (        )  (03) 植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堂叔 (        )  (05)  植字 (        )  (06) 要領 (        )  (07) 受領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털    모 : (          )      (09) 밤    야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야광 (        )  (11) 모직 (        )  (12) 순모  (        )  (13) 주야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숙부(아버지의 동생)------------------------------------------(          )
 (15) 식수(나무를 심는 것)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겨울에는 毛織(      )으로 만든 옷이 따뜻합니다.
 (17) 온 가족이 모여 정원에 植樹(      )를 하였습니다.
 (18) 숙부(      )님은 아버지를 대신해서 저희들을 키워주셨습니다.
 (19) 夜光(      )불빛들로 밤하늘을 수놓았습니다.
 (20) 요령(      )을 피우지 않고 일을 잘합니다.

☜☜☜☜☜☜☜☜☜☜☜☜☜☜☜☜☜☜☜☜☜☜☜☜☜☜☜☜☜☜☜☜☜☜☜☜☜☜☜☜☜☜

 ≪정 답≫
 (01) 거느릴 령  (02) 아재비 숙  (03) 심을 식  (4) 당숙  (05) 식자  (06) 요령  (07) 수령
(08) 毛  (09) 夜  (10) 夜光  (11) 毛織  (12) 純毛  (13) 晝夜  (14) 叔父  (15) 植樹
(16) 모직  (17) 식수  (18) 叔父  (19) 야광  (20) 要領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 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