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6
한자급수 공부41차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265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正 (바를  정:  7급) → 正道(정도) : 올바른 길
                                        → 正答(정답) : 옳은 답
【화】▶ 第 (차례  제:  6급) → 落第(낙제) : 시험에 떨어짐
                                        → 登第(등제) : 과거에 급제함
【수】▶ 調 (고를  조:  5급) → 調和(조화) : 서로 잘 어울리게 함
                                        → 調査(조사) : 사물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봄
【목】▶ 煙 (연기  연:  4급Ⅱ) → 煙氣(연기) : 물건이 탈 때 나는 기체
                                        → 黑煙(흑연) : 시꺼먼 연기
【금】▶ 頌 (기릴  송:  4급) → 稱頌(칭송) : 공덕을 일컬어 기림
                                        → 頌辭(송사) : 공덕을 기리는 말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煙 : (        )  (02) 調 : (        )  (03) 頌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黑煙 (        )  (05)  頌辭 (        )  (06) 調査 (        )  (07) 煙氣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바를  정 : (          )      (09) 차례  제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정도 (        )  (11) 낙제 (        )  (12) 등제  (        )  (13) 정답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칭송(공덕을 일컬어 기림)-------------------------------------(          )
 (15) 조화(서로 잘 어울리게 함)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나는 급우들과 잘 조화(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17) 노력하지 않은 대가로 落第(      )점수를 받았습니다.
 (18) 수학문제의 정답(      )을 알고 있었습니다.
 (19) 산 아래 지붕 굴뚝에 피어나는 煙氣(      )가 정겹습니다.
 (20) 동명왕은 고구려 건국의 영웅으로 稱頌(      )됩니다.

☜☜☜☜☜☜☜☜☜☜☜☜☜☜☜☜☜☜☜☜☜☜☜☜☜☜☜☜☜☜☜☜☜☜☜☜☜☜☜☜☜☜

 ≪정 답≫
 (01) 연기 연  (02) 고를 조  (03) 기릴 송  (4) 흑연  (05) 송사  (06) 조사  (07) 연기
(08) 正  (09) 차례 제  (10) 正道  (11) 落第  (12) 登第  (13) 正答  (14) 稱頌  (15) 調和
(16) 調和  (17) 낙제  (18) 正答  (19) 연기  (20) 칭송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 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