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5
한자급수 공부39차시
|
|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707
|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
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主 (주인/임금 주: 7급) → 自主(자주) : 남의 보호나 간섭을 받지 않고 스스로 행함
→ 地主(지주) : 토지의 소유자
【화】▶ 作 (지을 작: 6급) → 作曲(작곡) : 악곡을 창작 함
→ 作動(작동) : 기계의 운동부분의 움직임
【수】▶ 災 (재앙 재: 5급) → 水災(수재) : 장마나 홍수로 인한 재난
→ 災害(재해) : 재앙으로 인해 받은 피해
【목】▶ 演 (펼 연: 4급Ⅱ) → 助演(조연) : 주연의 연기를 보조함
→ 講演(강연) : 일정한 주제로 청중 앞에서 이야기함
【금】▶ 緣 (인연 연: 4급) → 緣故(연고) : 일의 까닭. 사유
→ 惡緣(악연) : 좋지 못한 사연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演 : ( ) (02) 緣 : ( ) (03) 災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惡緣 ( ) (05) 助演 ( ) (06) 災害 ( ) (07) 緣故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지을 작 : ( ) (09) 임금/주인 주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자주 ( ) (11) 지주 ( ) (12) 작곡 ( ) (13) 작동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연고(사유)--------------------------------------------------( )
(15) 수재(홍수의 재해)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빛나는 주연 뒤에는 보이지 않는 助演( )들이 있다.
(17) 서정적인 음률로 작곡( )된 곡들을 좋아한다.
(18) 자연 災害( )로 인해 수재( ) 의연금을 모금하고 있다.
(19) 어머니는 緣故( )도 없는 손님을 항상 따뜻하게 대해주셨다.
(20) 자유분방한 오빠는 자주( )적인 행동을 즐겨한다.
☜☜☜☜☜☜☜☜☜☜☜☜☜☜☜☜☜☜☜☜☜☜☜☜☜☜☜☜☜☜☜☜☜☜☜☜☜☜☜☜☜☜
≪정 답≫
(01) 펼 연 (02) 인연 연 (03) 재앙 재 (4) 악연 (05) 조연 (06) 재해 (07) 연고
(08) 作 (09) 主 (10) 自主 (11) 地主 (12) 作曲 (13) 作動 (14) 緣故 (15) 水災
(16) 조연 (17) 作曲 (18) 재해, 水災 (19) 연고 (20) 自主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 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