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4
한자급수 공부37차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435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紙 (종이  지:  7급) → 用紙(용지) : 어떤 일에 쓰이는 종이
                                        → 紙面(지면) : 종이의 표면
【화】▶ 昨 (어제  작:  6급) → 昨年(작년) : 지난 해
                                        → 昨日(작일) : 어제
【수】▶ 的 (과녁  적:  5급) → 的中(적중) : 목표에 어김없이 들어맞음
                                        → 目的(목적) : 이루려고 하는 일
【목】▶ 背 (등    배:  4급Ⅱ) → 背景(배경) : 뒤의 경치
                                        → 背信(배신) : 신의를 저버림
【금】▶ 營 (경영할 영:  4급) → 營利(영리) : 재산상의 이익을 도모함
                                        → 直營(직영) : 직접적인 경영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營 : (        )  (02) 背 : (        )  (03) 的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營利 (        )  (05) 目的 (        )  (06) 直營 (        )  (07) 背信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종이 지 : (          )          (09) 어제 작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지면 (        )  (11) 용지 (        )  (12) 작일 (        )  (13) 작년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배경(뒤의 경치)---------------------------------------------(          )
 (15) 목적(이루려고 하는 일)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紙面(        )이 허락하는 한까지 내 심정을 적어보고 싶다.
 (17) 오빠의 키가 작년(        )에 비해 올해 10㎝나 자랐다.
 (18) 오늘 비가 온다는 일기예보가 的中(        )했다.
 (19) 농협 直營(        ) 농수산물 시장이 생긴다고 한다.
 (20) 背景(        )음악이 흐르는 동안 무대의 막이 오르고 있다.

☜☜☜☜☜☜☜☜☜☜☜☜☜☜☜☜☜☜☜☜☜☜☜☜☜☜☜☜☜☜☜☜☜☜☜☜☜☜☜☜☜☜

 ≪정 답≫
 (01) 경영할 영  (02) 등  배  (03) 과녁 적  (4) 영리  (05) 목적  (06) 직영  (07) 배신
(08) 紙  (09) 昨  (10) 紙面  (11) 用紙  (12) 昨日  (13) 昨年  (14) 背景  (15) 目的
(16) 지면  (17) 昨年  (18) 적중  (19) 직영  (20) 배경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 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