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4
한자급수 공부36차시
|
|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822
|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家 (집 가: 7급) → 家口(가구) : 집안 식구
→ 家門(가문) : 집안과 문중
【화】▶ 各 (각각 각: 6급) → 各自(각자) : 각각의 자신
→ 各界(각계) : 사회의 각 방면
【수】▶ 價 (값 가: 5급) → 價格(가격) : 금액으로 나타낸 물건의 가치
→ 高價(고가) : 비싼 가격
【목】▶ 假 (거짓 가: 4급Ⅱ) → 假令(가령) : 무슨 일을 가정할 때 쓰이는 말
→ 假想(가상) : 사실이라고 가정하여 생각하는 것
【금】▶ 暇 (겨를/틈 가: 4급) → 病暇(병가) : 몸의 병으로 얻은 휴가
→ 休暇(휴가) : 학교, 직장 따위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 쉬는 일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暇 : ( ) (02) 假 : ( ) (03) 價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病暇 ( ) (05) 休暇 ( ) (06) 假令 ( ) (07) 假想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집 가 : ( ) (09) 각각 각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가구 ( ) (11) 가문 ( ) (12) 각자 ( ) (13) 각계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고가(비싼 가격)----------------------------------------------( )
(15) 병가(몸의 병으로 얻은 휴가)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해 마다 여름이면 가족들과 함께 休暇( )를 함께 보냅니다.
(17) 假想( ) 인물을 주제에 놓고 토론합니다.
(18) 내가 살던 곳은 한적한 시골마을로써 몇 가구( )되지 않습니다.
(19) 사람마다 각자( ) 개성이 다릅니다.
(20) 도매상, 소매상 별로 價格( )이 저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
≪정 답≫
(01) 겨를/틈 가 (02) 거짓 가 (03) 값 가 (4) 병가 (05) 휴가 (06) 가령 (07) 가상
(08) 家 (09) 各 (10) 家口 (11) 家門 (12) 各自 (13) 各界 (14) 高價 (15) 病暇
(16) 휴가 (17) 가상 (18) 家口 (19) 各自 (20) 가격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