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4
한자급수 공부36차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451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家 (집  가:  7급) → 家口(가구) : 집안 식구
                                        → 家門(가문) : 집안과 문중
【화】▶ 各 (각각  각:  6급) → 各自(각자) : 각각의 자신
                                        → 各界(각계) : 사회의 각 방면
【수】▶ 價 (값  가:  5급) → 價格(가격) : 금액으로 나타낸 물건의 가치
                                        → 高價(고가) : 비싼 가격
【목】▶ 假 (거짓  가:  4급Ⅱ) → 假令(가령) : 무슨 일을 가정할 때 쓰이는 말
                                        → 假想(가상) : 사실이라고 가정하여 생각하는 것
【금】▶ 暇 (겨를/틈  가:  4급) → 病暇(병가) : 몸의 병으로 얻은 휴가
                                        → 休暇(휴가) : 학교, 직장 따위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 쉬는 일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暇 : (        )  (02) 假 : (        )  (03) 價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病暇 (        )  (05) 休暇 (        )  (06) 假令 (        )  (07) 假想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집 가 : (          )          (09) 각각 각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가구 (        )  (11) 가문 (        )  (12) 각자  (        )  (13) 각계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고가(비싼 가격)----------------------------------------------(          )
 (15) 병가(몸의 병으로 얻은 휴가)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해 마다 여름이면 가족들과 함께 休暇(      )를 함께 보냅니다.
 (17) 假想(      ) 인물을 주제에 놓고 토론합니다.
 (18) 내가 살던 곳은 한적한 시골마을로써 몇 가구(      )되지 않습니다.
 (19) 사람마다 각자(      ) 개성이 다릅니다.
 (20) 도매상, 소매상 별로 價格(      )이 저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

 ≪정 답≫
 (01) 겨를/틈 가  (02) 거짓 가  (03) 값 가  (4) 병가  (05) 휴가  (06) 가령  (07) 가상
(08) 家  (09) 各  (10) 家口  (11) 家門  (12) 各自  (13) 各界  (14) 高價  (15) 病暇
(16) 휴가  (17) 가상  (18) 家口  (19) 各自  (20) 가격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히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