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54
한자급수 공부35차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458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
 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男 (사내  남:  7급) → 男女(남녀) : 남자와 여자
                                        → 男學生(남학생) : 남자인 학생
【화】▶ 多 (많을  다:  6급) → 多讀(다독) : 많이 읽음
                                        → 多幸(다행) : 운수가 좋음
【수】▶ 念 (생각  념:  5급) → 觀念(관념) : 어떤 일에 대한 견해나 생각
                                        → 念頭(염두) : 머릿속의 생각(마음속)
【목】▶ 暖 (따뜻할 난:  4급Ⅱ) → 暖房(난방) : 방을 덮게 함
                                        → 暖流(난류) : 온도가 높고 염분이 많은 해류
【금】▶ 納 (들일  납:  4급) → 納得(납득) : 남의 말이나 행동을 잘 알아 이해 함
                                        → 完納(완납) : 어김없이 완전히 납부함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暖 : (        )  (02) 念 : (        )  (03) 納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納得 (        )  (05) 完納 (        )  (06) 暖房 (        )  (07) 觀念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많을 다 : (          )        (09) 사내 남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다독 (      )  (11) 다행 (      )  (12) 남녀  (      )  (13) 남학생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염두(머릿속의 생각)------------------------------------------(          )
 (15) 다행(운수가 좋음)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누구에게나 納得(      )이 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야 합니다.
 (17) 추운 겨울철 각 가정마다 暖房(      )비로 인한 부담이 크다고 합니다.
 (18) 생활인의 모든 행동은 반드시 어느 종류와 목적에 대한 觀念(      )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19) 큰 화재임에도 불구하고 사상자가 없다는 것이 다행(      )입니다.
 (20) 남학생(      )들의 거침없는 질주에 박수갈채를 보냅니다.

☜☜☜☜☜☜☜☜☜☜☜☜☜☜☜☜☜☜☜☜☜☜☜☜☜☜☜☜☜☜☜☜☜☜☜☜☜☜☜☜☜☜

 ≪정 답≫
 (01) 따듯할 난  (02) 생각 념  (03) 들일 납  (4) 납득  (05) 완납  (06) 난방  (07) 관념
(08) 多  (09) 男  (10) 多讀  (11) 多幸  (12) 男女  (13) 男學生  (14) 念頭  (15) 多幸
(16) 납득  (17) 난방  (18) 관념  (19) 多幸  (20) 男學生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의 뜻을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漢字力)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이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