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2-27 13:48
한자급수 공부28차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317  
※ 아래 5일분 漢字와 漢字 낱말을 읽고 복습하면서,『漢字급수검정 예상문제』를 풀어봅시다.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이나 주위의 어린이들에게 차분히 지도해 봅시다.

【월】▶ 動 (움직일 동:  7급) → 可動(가동) : 움직이게 할 수 있음
                                        → 感動(감동) : 깊이 느끼어 마음이 움직임
【화】▶ 等 (무리  등:  6급) → 等級(등급) : 위, 아래를 구별한 등수
                                        → 均等(균등) : 고르고 가지런하여 차별이 없음
【수】▶ 冷 (찰    랭:  5급) → 冷房(냉방) : 방안을 차게 하는 일
                                        → 冷情(냉정) : 매정하고 쌀쌀함
【목】▶ 麗 (고울  려:  4급Ⅱ) → 秀麗(수려) : 다른 것보다 뛰어나고 아름다움
                                        → 華麗(화려) : 번화하고 고움
【금】▶ 糧 (양식  량:  4급) → 糧食(양식) :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사람의 먹을거리
                                        → 糧穀(양곡) : 식량으로 쓰는 곡식
【토】▶ 일주일분(월~금) 학습 한자 5자 (7급 ~4급 : 5개 급수) 총 복습하기

☞☞☞☞☞☞☞☞☞☞☞☞☞☞☞☞☞☞☞☞☞☞☞☞☞☞☞☞☞☞☞☞☞☞☞☞☞☞☞☞☞☞

 ≪복습 겸 한자급수검정 예상문제 자기학습 형성평가≫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을 쓰시오.(01)~(03) <예) 學 : 배울 학>
 (01) 麗 : (        )  (02) 冷 : (        )  (03) 糧 : (        )

※ 다음 한자어의 음을 쓰시오.(04)~(07) <예) 學校 : 학교>
 (04) 糧穀 (        )  (05)  華麗 (        )  (06) 冷情 (        )  (07) 糧食 (        )

※ 다음 훈과 음에 맞는 한자를 쓰시오.(08)~(09) <예) 학교 교 : 校>
 (08) 무리  등 : (          )      (09) 움직일 동 : (          )

※ 다음 낱말을 한자어로 쓰시오.(10)~(13) <예) 학교 : 學校>
 (10) 등급 (        )  (11) 균등 (        )  (12) 가동  (        )  (13) 감동 (        )

※ 다음 낱말 뜻풀이에 맞는 한자어를 쓰시오.(14)~(15)
 (14) 등급(위, 아래를 구별한 등수)-----------------------------------(        )
 (15) 냉방(방안을 차게 하는 일) ------------------------------------(        )

※ 다음 문장을 읽고 한자어를 한글 혹은 한자어로 쓰시오(응용하기) (16)~(20)
 (16) 풍성하게 맺은 열매가 하늘을 노을처럼 華麗(      )하게 물들이고 있습니다.
 (17) 나는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옳고 그름을 냉정(      )하게 따질 줄 압니다.
 (18) 부잣집 창고에는 糧食(        )들이 그득하게 쌓여있습니다.
 (19) 오직 사랑으로 하나가 되는 감동(      )적인 드라마를 보았습니다.
 (20) 신분의 차별 없이 均等(      )하게 기회를 주었습니다.

☜☜☜☜☜☜☜☜☜☜☜☜☜☜☜☜☜☜☜☜☜☜☜☜☜☜☜☜☜☜☜☜☜☜☜☜☜☜☜☜☜☜

 ≪정 답≫
 (01) 고울 려  (02) 찰 랭  (03) 양식 량  (4) 양곡  (05) 화려  (06) 냉정  (07) 양식
(08) 等  (09) 動  (10) 等級  (11) 均等  (12) 可動  (13) 感動  (14) 等級  (15) 冷房
(16) 화려  (17) 冷情  (18) 양식  (19) 感動  (20) 균등

♣♣♣♣♣♣♣♣♣♣♣♣♣♣♣♣♣♣♣♣♣♣♣♣♣♣♣♣♣♣♣♣♣♣♣♣♣♣♣♣♣♣♣♣♣♣♣♣♣♣♣

  위 일주일분 漢字는 "7급부터~4급까지"의 漢字 5자를 한자급수검정용 선정 한자의 순서에 따라 ≪금주의 漢字 공부≫로 제시하면서 낱말과 뜻풀이를 새겨두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漢字급수검정 출제의 기본적인 바탕이 됩니다. 제시된 漢字를 활용하고 또 다른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고, 造語力(조어력) 향상의 측면에서 다른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을 궁리하면서 위에 제시한 문제 외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면서 낱말 뜻을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우리 현실 생활에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서 어휘력을 향상하도록 한자력(漢字力)을 키워나갑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사고력과 창의력이 남다르게 뛰어났다』는 동서양 학자들의  진귀한 연구결과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인의 경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어휘력 향상의 진정한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를 살펴보기 前에 이 문제에 대해 곰곰이 궁리해 봅시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한자한문을 공부하다보면 이와 같은 해답은 자명(自明)해질 것입니다.

▤▤▤▤▤▤▤▤▤▤▤▤▤▤▤▤▤▤▤▤▤▤▤▤▤▤▤▤▤▤▤▤▤▤▤▤▤▤▤▤▤▤

          ≪ 漢字 해독력 ⇒ 어휘력 향상 ⇒ 사고력 증진 ⇒ 창의력 발달 ≫
            ※ 한자어 익히기를 통한 創意力(창의력)은 국가발전의 原動力(원동력)이다.
          <사고력과 창의력 육성을 위해 [생활한자]와 [예절한문]을 공부합시다.>

▩▩▩▩▩▩▩▩▩▩▩▩▩▩▩▩▩▩▩▩▩▩▩▩▩▩▩▩▩▩▩▩▩▩▩▩▩▩▩▩▩▩